본문 바로가기
인쇄물 디자인 상식

디자인 포트폴리오 및 디자인 포트폴리오 핵심 전략

by 리마인드 디자인 2022. 8. 5.

디자인 포트폴리오 및 디자인 포트폴리오 핵심 전략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디자인 포트폴리오 및 디자인 포트폴리오 핵심전략을 알게 될 겁니다.

디자인 포트폴리오 및 디자인 포트폴리오 핵심전략의 정보가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의 게시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디자인 포트폴리오

디자인 포트폴리오

디자인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 본인이 직접 작업했거나 협업을 통한 공동작업을 통해 창작된 디자인 결과물을 모아놓은 자료집을 의미합니다.

 

디자인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가 편입을 하거나 직장에 취업하는 경우 그리고 더 좋은 직장으로 이직하려는 경우 본인의 디자인 역량을 대변하고 디자인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많은 디자이너들이 자신만의 개성 있는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디자인 포트폴리오에는 기본적으로 들어갈 내용이들이 정해져 있으며 그밖에 정해져 있는 디자인 형식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으로는 이름, 졸업한 디자인 학과와 전공 분야, 디자인 회사 근무 경력, 디자인 관련 수상 이력, 디자인 관련 자격증 등이 있습니다. 디자인 포트폴리오의 내용 구성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들이 있습니다.

 

퀄리티가 떨어지더라도 많은 내용이 좋다는 의견과 내용이 적더라도 본인의 디자인 능력을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퀄리티 높은 결과물만 넣는 것이 좋다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저는 이 두 이야기 중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중요한 포인트는 어떤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든 어떤 전략으로 나만의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어필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년간 디자인 관리자로 근무하면서 경험한 많은 디자이너들과의 면접을 통해서 다양한 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를 검토해본 결과 포트폴리오의 퀄리티보다 디자이너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이 말은 디자이너가 자신의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잘 꾸미는 것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본인의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잘 스토링텔링 하는지도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디자인 포트폴리오 핵심전략

앞서 잠시 디자인 포트폴리오의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요 지금부터 실무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디자인 포트폴리오의 핵심 전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한 핵심 전략은 나의 디자인 포트폴리오가 특별하다는 것을 상대방에게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획력을 가지고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입니다.

저의 경험상 많은 디자이너들이 퀄리티 높은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제출하고 포트폴리오에 대한 설명은 전혀 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많았습니다.

 

이런 경우 면접관은 디자이너가 제출한 디자인 포트폴리오에 대한 신뢰가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퀄리티가 좋지 않은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제출한 디자이너가 면접 시에 본인의 포트폴리오에 대한 설명을 너무 잘해서 채용을 하게 된 사례도 있었습니다.

 

본인의 디자인 포트폴리오의 내용을 얼마큼 전략적으로 잘 전달하는지가 첫 번째 핵심입니다.

두 번째로는 디자인 포트폴리오의 내용의 빌드업입니다. 빌드업이란 서서히 분위기를 끌어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디자인 포트폴리오의 첫 페이지부터 너무 강렬한 내용이 계속되면 금방 지치고 모든 내용이 평이해 보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약간 다듬어지지 않은 초기의 디자인 작품을 배치하고 중간 이후부터 발전된 디자인 결과물을 배치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세 번째로 중요한 핵심은 디자인 포트폴리오에는 반드시 공동 작업물이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는 개인이 작업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디자인 업무는 항상 팀으로 디자인이 운영되기 때문에 디자이너가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공동 작업물이 포함되어있는지 여부와 공동작업에서 본인의 어떤 역할을 담당했는지가 평가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기

  1. 디자인 포트폴리오는 디자이너의 시각적인 명함입니다.
  2. 디자인 포트폴리오는 스토리텔링이 중요합니다.
  3. 디자인 포트폴리오에는 공동작업물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디자인 포트폴리오 및 디자인 포트폴리오 핵심전략을 공유해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저의 다른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공감), 댓글을 해주시면 블로그 유지보수에 원천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