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액 연봉 디자이너의 비밀 노트

업무 시간 단축을 위한 디자인 방법

by 리마인드 디자인 2022. 8. 17.

업무 시간 단축을 위한 디자인 방법에 대하여 탐구해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읽어주신 분들은 업무 시간 단축을 위한 디자인 방법을 알게 될 겁니다. 업무 시간 단축 을 위한 디자인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루틴의 힘

업무 시간 단축을 위한 디자인 방법

디자이너의 경우 디자인을 진행할 때 보통 클라이언트에게 디자인 관련 요청사항을 전달받고 일정을 조율하여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여러 다른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한 가지 혹은 두 가지 정도의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항상 작업 시간은 촉박합니다. 왜 그런 걸까요?

경험상 대부분의 경우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사항이 모호하거나 너무 추상적이어서 디자인적으로 풀이하는 작업이 쉽지 않은 경우와 팀 내부의 상사가 디자인 방향에 대한 전달을 모호하게 하는 경우 디자인 작업은 어려워지고 칼퇴근은 물 건너갑니다.

 

그럼 업무 시간을 단축하려면 어떻게 해결할까요? 바로 전략적인 업무 루틴의 힘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디자인을 시작할 때 클라이언트나 상사의 모호한 요구를 대충 넘겨짚어 생각하며 디자인을 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되며 시작부터 모호한 출발을 한다면 끝에는 모호한 디자인이 나오게 됩니다.

명확한 디자인을 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모호한 디자인 콘셉트를 자세한 질문으로 명확하게 만듭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이 고급지고 세련된 디자인을 원한다면 그 고급지고 세련된 모호한 범위를 좁혀야 합니다. 그 디자인을 노출하려는 고객의 대상과 연령층 어떤 공간에서 보여줄 것인지 등 모든 디자인은 마케팅을 위한 목적이 있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요청 뒤에 숨어있는 타겟층과 활용 범위를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디자인을 위한 연령층과 연출 공간이 정리되었다면 키 비주얼을 확정합니다.

디자인을 노출하려는 고객의 관심사와 요즘 트렌드 등을 고려하여 시안의 방향성을 제안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는 아직 보이지 않은 시안에 대한 대략적인 스케치를 디자이너와 함께 하며 같은 결과물을 상상하게 됩니다.

 

시안의 방향성을 확정합니다.

디자인의 비주얼적인 부분이 클라이언트와 어느 정도 정리가 되었다면 이제 마무리로 나아가야 할 디자인 방향성을 확정합니다.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클라이언트가 가장 흥미로워하는 시안을 1안으로 그것을 보안하고 디자이너의 역량을 추가한 시안을 2안으로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제 디자인을 위한 초반 기획이 모두 끝났다면 구제척인 디자인을 위한 작업을 시작할 차례입니다.

 

당신이 경험이 많고 천제적인 디자이너가 아니라면 디자인의 영감은 한순간에 찾아오지 않습니다. 다른 디자이너들의 작품들과 동종 브랜드의 디자인 예시를 찾아서 자료를 모으고 연구해서 그것들을 뛰어넘는 디자인을 만들어야 합니다.

디자인의 방향성도 잡았고 비주얼을 극대화할 디자인 코드와 컬러까지 정했다면 어느 정도 시안이 나온 상태일 것입니다.

 

여기서부터 중요한 것이 리뷰입니다.

이 리뷰는 클라이언트와의 리뷰가 아닌 자체적인 소규모 리뷰입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이 시도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단계 나와의 리뷰.

내가 보기에 시안의 빈틈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내 눈에 이상한 부분은 다른 사람 눈에도 똑같이 이상하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 됩니다. 나와의 리뷰는 이후에 진행될 다른 사람과의 리뷰전에 나를 무장해 주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내가 보았을 때 이상한 부분을 수정하고 내가 이 디자인에서 꼭 전달하고자 하는 목정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합니다. 나를 설득할 수 없다면 다른 사람도 설득할 수 없습니다.

 

2단계 동료와의 리뷰.

너무 친한 동료 말고 일 잘하는 동료와 리뷰를 추천합니다. 적당히 날이 서있는 피드백을 들을 수 있으며 더 좋은 수정안을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3단계 상사와의 리뷰.

1단계와 2단계가 잘 진행되었다면 이제 상사에게 리뷰를 받아볼 차례입니다. 전혀 새로운 피드백(안 좋은 쪽으로)을 들을 수 있으니 각오도 어느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디자인 진행을 위한 루틴의 힘은 3일 정도의 타임라인입니다.

1일 차에 클라이언트와 미팅을 하면서 디자인 콘셉트를 확정하고 2일 차에 레퍼런스를 찾고 1, 2단계의 리뷰를 진행합니다. 3일 차에 상사와 마지막 리뷰를 하고 디자인을 보안하고 마무리합니다.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우리는 항상 거창한 디자인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한 디자인부터 수준 높은 디자인까지 위의 과정이 기본으로 진행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고 위의 진행방식들을 자신이 디자인을 운용하는 루틴으로 만든다면 업무에서 나의 시간을 좀 더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는 여유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업무 시간 단축을 위한 디자인 방법을 공유해드렸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저의 다른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좋아요, 하트(공감)를 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힘이 됩니다.